2014년 5월 2일 금요일

언리얼 한글폰트 제작과 에디터 폰트 교체하기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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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언리얼 엔진 한글 폰트 만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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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[추가 -> 메트리얼&텍스처 -> 폰트] 를 눌러 폰트를 추가 합니다.



(폰트 추가시 기본 글꼴과 스타일등을 선택해야 합니다. 예제에서는 @HY 견고딕, 보통, 10폰트로 선택하였습니다.)



2. 추가된 폰트의 에셋 이름을 변경합니다. (예: 저는 [Gothic] 으로 햇습니다.)



3. 폰트를 더블클릭해 폰트 에디터를 엽니다.



4. 폰트 에디터에서 디테일 창을 보시면,

임포트 옵션[Import Options] 하위에 [Chars] 가 있습니다.

이곳에 폰트 이미지로 임포트할 문자를 입력합니다.



(예: 저는 "이것은 한글폰트 만드는 방법 입니다." 라고 입력했습니다. 참고: 그림1)
 
 

5. 애셋 메뉴에서 리임포트를 클릭합니다.


(임포트할 문자는 중복 문자일경우 하나의 문자만 이미지로 가져 옵니다.



예: 이것은 이것이고 저것은 저것이다. 라고 입력 후 임포트 하면


" 이것은고저다." <- 요렇게만 이미지에 들어가게 됩니다.)



6. 임포트가 잘 된것을 확인하면 에셋을 저장합니다.



7. 한글 폰트 제작 끝.
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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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언리얼 엔진 내부 콘솔 폰트 교체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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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열려진 언리얼 엔진 에디터를 닫습니다.

2.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 폴더로 갑니다. (예: 저는 TappyChicken 을 사용하였습니다.)

3. [Config] 폴더 안에 [DefaultEngine.ini] 파을을 엽니다.

4. ini 설정 파일안에 아래 내용을 추가 합니다.

[/Script/Engine.Engine]
SmallFontName=/Game/Fonts/Gothic.Gothic <- (에셋 이름)

위의 내용은 해당 프로젝트로 에디터가 열릴때 에디터 내부 변수를 바꿔주는 명령 줄입니다.

즉, 엔진에 [SmallFontName]을 바꾸겠다는 것입니다.
엔진에 [SmallFont]는 블루 프린트의 프린트스트링을 이용해 콘솔에 메세지를 화면에 그리거나
소스에서 플레이어의 뷰포트 콘솔에서 [OutputText] 이용해 메세지를 화면에 그릴때 사용되는 폰트입니다.

위 부분에서 "/Game" 은 프로젝트 폴더안에 "Content" 폴더를 가르킵니다.


5. ini 파일을 저장합니다.

6. ini 가 변경된 프로젝트를 엽니다.

7. 블루 프린트에 프린트스트링을 이용해 한글을 출력합니다.
 

 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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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추가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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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신의 프로젝트가 아닌 언리얼 엔진 자체를 변경하시고 싶으시면

언리얼 엔진의 [Config] 폴더안 [BaseEngine.ini]파일 내용에서

[SmallFontName=/Engine/EngineFonts/SmallFont.SmallFont] 부분을 수정하시면 됩니다.

이때 폰트 에셋파일은 꼭 언리얼 엔진 [Content] 폴더안 적절한 경로에 넣는것이 중요합니다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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